본문 바로가기
TIPS

[LET'S SWASHER] 버려지는 필터가 또다시 공기를 오염시킨다? 필터 없는 스워셔는 문제 없어요!

by 스워셔 2022. 7. 1.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공공입니다 !

 

오늘은 공기청정기 필터와 필터가 환경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공기청정기 사용하시면서, 필터의 수명이 다했는데도 그대로 방치해두신 적 없으신가요?

 

 

필터가 수명을 다 한채로 공기청정기에 장착되어 있으면, 필터에 가득한 곰팡이나 세균 등의 유해물질로 인해

오히려 오염된 공기 상태에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사용하시면서 유해물질이 누적된 필터의 위생을 반드시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어야 하는데요!

 

필터의 종류와 관리방법

대표적인 필터의 종류로는 '헤파필터', '카본필터', '프리필터', '디스크필터' 등이 있습니다.

1 헤파필터

헤파필터는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0.3㎛(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를 걸러낼 수 있기 때문에, 초미세먼지(2.5㎛)와 유해 물질을 대부분 걸러낼 수 있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에서 1년정도 간격으로 유해물질이 흡착된 필터를 교체하며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헤파 필터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2 카본필터

카본필터는 숯의 재료로 구성되어 공기 중 유해 가스, 불순물 등을 강하게 끌어당겨 탈취 성능이 있는데요. 기공이 많아 표면면적이 넓어 유해 물질이 다량 흡착되기 때문에 2-3개월에서 1년주기로 업체에서 제시하는 필터의 교체 관리 수명은 다양해 가격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사용환경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지만, 오염도가 높은 곳에서는 필터의 수명이 1주일밖에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필터 교체 비용만으로도 제품가를 훌쩍 뛰어넘게 됩니다.

 

3 프리필터

입자가 큰 생활먼지나 동물의 털, 꽃가루, 보푸라기 등을 걸러낸 후 헤파필터와 카본필터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프리필터는, 청소기로 먼지를 간단히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리필터 (쇼핑용어사전)

 

4 디스크필터

디스크필터는 물의 점성을 이용해서 먼지, 가스 등 유해오염물질을 디스크 사이로 흡착시키는 원리로 에어워셔에 사용됩니다. 물 속에서 먼지나 이물질을 물 아래로 가라앉히는 디스크필터는 1~2주에 한 번씩 분리해서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으로 세척해 주거나, 식기세척기를 통한 세척관리가 필요합니다.

 

 

다 쓴 필터는 먼지 및 유해물질로 가득하기 때문에
교체 후에는 일반쓰레기로 분리되어 배출해야 하는데요,
천문학적인 수량의 버려진 필터는 소각하여 처리하게 되는데
소각과정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과 유해가스가
대기오염을 가중시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버려지는 필터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다 쓴 필터에는 먼지가 가득 끼어 있는 데다가 땅에 묻었을 때 수백 년이 지나도 분해되지 않거나,

강이나 바다로 흘러갔을 때 생태계에 치명적일 수 있는 5mm 이하의 미세 플라스틱으로 분해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소각의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필터의 소재인 폴리프로필렌 1t이 소각될 때 3.07t의 온실가스가 발생하는데,

이는 종이(0.04t) / PVC(1.38t) / PET(2.25t)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치로, 굉장히 많은 양의 온실가스가 필터 소각의 과정에서 발생하면서 대기오염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깨끗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나와 내 주변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가전이 되었지만 

오히려 지속적인 공기청정기 사용이 대기오염을 가속화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인데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마스크 사용이 필수가 되면서 폐마스크에서 나오는 방대한 양의 소각쓰레기까지 고려한다면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공기정화방법을 생각해야 보아야 할 시기일 것입니다.

 

버려지는 필터가 가중시키는 대기오염에 대한 걱정이 전혀 없는 친환경 공기정화 방법
 

 

스워셔는 헤파필터 등의 소모품 필터 대신에 물 소용돌이 형상을 필터로 사용하여 

필터를 다 쓴 후에 대기오염이 가중될 염려가 전혀 없는 친환경 공기청정기입니다!

 

소모품 필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 주기적인 교체에 필요한 일정 추가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스워셔는 추가비용 없이 물만 교체하면 처음과 같은 성능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2 CES 혁신상 수상)

 

탈취-큰먼지제거-작은먼지제거의 3중 청정 시스템으로,

각종 먼지는 물 속으로 가라앉게 되고 깨끗해진 공기는 다시 위쪽 공기 배출구로 나가게 되어 24시간 내내 사용해도 세균 분출의 위험이 전혀 없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미생물 오염도실험: 불검출)

 

 

단순 먼지집진에 불과한 기존 공기정화기술에서 나아가

오염물질까지 안전하게 정화하여 공기를 청정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공기청정제품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게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