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LET'S SWASHER] 일상 속 공기오염물질로 알아보는 바른 공기청정의 필요성, 이제 스워셔와 함께해요 !

by 스워셔 2022. 4. 20.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공공입니다 !

오늘은 일상 속 공기정화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공장, 주유소, 건축자재, 페인트 등 각종 공기 오염 물질들에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민감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 정도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나쁜 공기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몸에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일상 속 공기오염물질​

공기를 나쁘게 하는 오염물질로는 일산화탄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휘발성유기화합물(VOC), (초)미세먼지, 중금속류, 암모니아, 향 또는 악취, 방사성 물질, 방향족 탄화수소류, 생물학적 물질 등이 있습니다.

 

1

VOC라고 불리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주로 건축자재, 세탁세제, 페인트, 살충제, 접착제, 플라스틱 제품 등에 사용된 유기 용매(포름알데히드, 벤젠, 톨루엔 등)가 나와 실내에 머물게 되면서 피부 또는 호흡기로 들어가 중독을 일으킵니다. 도배나 장판 시공, 페인트칠을 했을 때 그 수치가 올라가며 새 가구에서도 VOC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간접적으로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알레르기를 쉽게 일어나게 하거나, 직접적으로는 빈혈, 백혈병, 신경 손상, 기억력 장애, 장기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미세먼지의 주범은 대도시의 경우, 차량에 의한 비중이 높습니다. 차량의 연료 연소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와 차량이 이동하면서 만드는 도로 먼지의 재비산, 타이어나 브레이크 패드 마도 등으로 만들어진 초미세먼지가 심각합니다.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50μm 이하인 총먼지(TSP, Total Suspended Particles)와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로 구분한다. 미세먼지는 다시 지름이 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2.5)로 나뉜다. PM10이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50~70μm)보다 약 1/5~1/7 정도로 작은 크기라면, PM2.5는 머리카락의 약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작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세먼지의 개념 (미세먼지, 도대체 뭘까?, 2016. 4.)

그 외에도 발전소, 대형 산업 및 소각 시설, 항공, 철도, 건설/농업활동, 소각쓰레기, 고기구이 등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미세먼지는 단순히 눈을 따끔거리게 하거나 목을 칼칼하게 하는 등의 불쾌감을 주는 수준을 넘어, 심장과 폐에 특히 나쁜 영향을 미쳐서 정도가 심할 경우 천식이나 기관지염, 심부정맥이나 심장마비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각막염,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기체의 농도가 불균형한 공기 상태는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데, 농도가 일정하지 않은 기체로는 수증기, 오존, 이산화탄소,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이 있습니다.

수증기는 물이 기체 상태로 공기 중에 있는 것을 말하는데, 공기 중에 얼마나 물 분자가 있는지를 '습도'로 표현합니다. 습도는 40-60%인 상태를 적정하다고 말하며, 사람에 따라 쾌적함을 느끼는 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습도가 높다고 공기 상태가 나쁘다고 얘기하지는 않지만 오존, 이산화탄소,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의 기체는 일정 수준 이상이 공기 안에 있을 경우 공기 상태가 나쁘다고 말합니다.


 

3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의 기체로,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석탄이나 석유 등의 연료가 탈 때 발생하여 인화성이 강합니다.

캠핑이 유행하면서 겨울철에 천막이나 캠핑카 내부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실내에서 불을 피우다가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일산화탄소의 흡입이 계속되어 체내로의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 두통이나 현기증·이명·맥박 증가·구토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중추신경계(뇌, 척수)가 마비되어 의식을 잃거나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무색·무취의 기체로서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석탄이나 석유 등 연료가 탈 때 발생한다. 체내로 들어온 일산화탄소는 산소 대신 헤모글로빈과 결합하고, 산소가 체내에 공급되지 못하면서

terms.naver.com

 

4

지구 대기 중에 형성된 오존층의 경우, 해로운 자외선을 흡수하는 보호막의 역할을 하지만 지표면에 생성되는 오존은 인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수분에 흡수되기 쉽고, 호흡기를 통해 폐의 깊은 부분까지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기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오존의 경우, 3단계로 이루어진 오존경보제도가 있는데 오존의 농도가 일정 수준보다 높아 피해를 입을 염려가 있을 때 발령하는 예보입니다.

특히나 자동차 통행량이 많아 배기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도시 지역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많이 사용하는 지역에서 더 높게 나타나며, 햇빛이 강하고 공기 오염도가 높으며 대기가 정체된 여름에 오존주의보가 많이 발령됩니다.

 

오존주의보

오존경보제에 의해 대기중에 오존의 시간당 농도가 0.12ppm 이상일 때 내려지는 주의보. 대기중의 오존(ozone: O₃)은 적당량이 존재할 경우 강력한 산화력으로 살균, 탈취작용을 한다. 그러나 오존

terms.naver.com

 

이처럼 우리는 일상에서 공기오염물질을 마주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 있기 때문에,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공기정화는 일상에 꼭 필요한, 중요한 사항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공기관리 방법

청소나 환기를 자주하는 것도 좋지만, 눈에 보이는 먼지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미세한 먼지와 오염물질까지도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인 공기청정기 사용으로 생활 공기를 제대로 관리하고 건강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스워셔는 24시간 내내 가동해도 9W의 전력사용과 물필터 교체로

사용할 때마다 소모품이 발생하는 기존 공기청정기와 달리 비용부담이 전혀 없는 친환경 공기청정기입니다.

먼지를 제거하는 데 특화되어 잇는 기존 헤파필터와 달리,

물을 활용하여 우수한 탈취효과와 더불어 가스나 세균, 오염물질들을 쉽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품 사용을 할 때에도, 유사 기술의 제품들의 세척 상 불편함을 해소하여 주 1회 물을 버리고 설거지 한 번만 해주면 되는 획기적인 편의성을 갖추었습니다.

 

 


단순 먼지집진에 불과한 기존 공기정화기술에서 나아가

오염물질까지 안전하게 정화하여 공기를 청정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공기청정제품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게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